반응형
테슬라 전기차의 대표 모델은 4개가 있으며, 실제 구매 가능하고 가성비가 좋은 모델 3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스탠다드(일반), 롱레인지, 퍼포먼스 모델별로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이 차이가 있을까요?
21세기 새시대를 앞서는 차량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핵심만 요약해 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기준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정부)과 지자체 보조금(시군구청)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테슬라 모델 3 는 보조금을 어떻게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1. 국고(정부) 보조금
정부 보조금은 100% 700만 원, 50% 350만 원, 0% 0원으로 구분됩니다.
- 차량 판매가 5,500만 원 미만 : 국고(정부) 보조금 700만원(100% 최대치) 지원
- 차량 판매가 5,500만원 ~ 8,500만 원 미만 : 국고(정부) 보조금 350만 원(50%) 지원
- 차량 판매가 8,500원 이상 : 국고(정부) 보조금 지원 없음
2. 지자체(시군구청)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매우 상이하여 아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이 200만 원으로 가장 적고, 경상북도가 최대 1,100만 원으로 가장 많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실구매가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량으로, 정부지원금과 지자체 보조금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 테슬라는 차량 가격이 높아 정부 보조금은 100%는 못 받고, 50%~0% 구간에 해당되어 받을 수 있습니다.
- 특이점은, 스탠다드과 롱 레인지 모델은 국고보조금이 50%(350만 원), 퍼포먼스는 0%입니다.
- 국고 보조금은 차량 가격에 따라 지원금이 차등되는 게 핵심입니다.
-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마다 상이하며, 주민등록등본 상 주소를 기반으로 하기에 전략적 선택이 필요합니다.
트림 | 특징 | 기본가격 | 옵션 (오토파일럿) |
총차량가격 | 국고보조금 (고정액) |
지자체보조금 (변동-서울기준) |
실구매가 |
스탠다드 (일반) |
후륜 (RWD) |
64,690,000 | 9,043,000 | 73,733,000 | 3,500,000 | -2,000,000 | 68,233,000 |
롱레인지 | 상시사륜 (AWD) |
74,290,000 | 83,333,000 | 77,833,000 | |||
퍼포먼스 | 84,390,000 | 93,433,000 | 0 | 91,433,000 |
- 실구매 산출방법 : 총 차량 가격 - 국고 보조금 - 지차체 보조금(지역별 상이함) = 실구매가
- 스탠다드 모델 실구매가 : 68,233,000원
- 롱 레인지 실구매가 : 77,833,000원
- 퍼포먼스 실구매가 : 91,433,000원
- 위 실구매가는 취등록세 등의 부대비용이 빠진 것으로, 약 300~400만 원을 추가해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장점
시대를 앞서가기에 많은 장점이 있는 차량이지만, 핵심만 3가지로 압축하였습니다.
1. 오토파일럿
말 그대로 자율주행입니다. 이 기술은 테슬라가 세계 1위 권위자로 아무리 벤츠라도 아직은 기술 격차가 많이 납니다.
- 시내주행 강점 : 운전도 고속도로가 가장 쉽고, 시내가 가장 어렵듯이 자율 주행도 똑같습니다.
- 라이다/레이더 향상 : 라이다는 직진 펄스 레이저로 물체 형체를 보여주고, 레이더는 전파 신호로 뭐가 있다 없다를 구분하는 기능으로, 가장 먼저 도입하여 많은 축적된 세팅값이 있어 압도적 차이가 여기서 발생됩니다.
2. 온라인 차량 업데이트
OTA(Over The Air)는 온라인으로 테슬라 차량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주는 기능입니다.
- 아주 간단한 게는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해주고
- 중앙에 위치한 센터 디스플레이, 쉽게 아이패드 업데이트하듯이 여러 펌웨어를 계속적으로 진화시킵니다.
- 구시대 피처폰은 기능이 공장에서 탑재된 것만 쓸 수 있던 것에 반해, 스마트폰은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앱을 다운로드하여 발전시키면서 쓰는 차이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차량이 오래되지 않으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또한, 구형 차량이 되어도 신모델의 소프트 웨어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항상 최신 펌웨어가 되는 부분이 오토파일럿(자율주행) 기능에 아주 핵심적인 진화를 담당하여, 구형 차량도 최신 자율주행 기술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사운드 및 디스플레이
테슬라 자동차가 미래적으로 보이고 실제 편리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 영화감상, 내비게이션, 차량 컨트롤 패드 등 다양한 역할을 하며, 최근엔 반응이 매우 빨라져 좋습니다.
- 사운드 : 음향 스피커는 보스, 뱅 앤 올룹슨, 하만카돈 등 특정 제품이 아닌 독자 제품을 사용하지만, 세팅 값을 너무 기가 막히게 맵핑하여 프리미엄 스피커 수준입니다.
- 스탠다드 모델은, 이머시브 사운드 s/w + 앰프 + 스피커 7개
- 롱 레인지 및 퍼포먼스 모델은, 이머시브 사운드 s/w + 앰프 + 스피커 14개
결과적으로, 보조금도 다 챙겨 받고, 장점을 모두 갖춘 가성비 끝판왕 테슬라 모델 3은 롱 레인지 모델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